Menu
검색
  • 과정
  • 교육분야
  • 강좌특징
총 건수 0
닫기

교육칼럼

한 대학 두 학종 시리즈 – 서강대학교 편

2019.04.30 조회수 : 148

장용호

“한 대학 두 학종 시리즈 – 서강대학교 편”

서강대학교는 작년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이 ‘자기주도형’과 ‘일반형’ 명칭으로 운영되었는데,올해부터 ‘종합형’과 ‘학업형’으로
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.두 전형을 동시에 지원이 가능한 전형인데 둘 중 하나를 선택해도 됩니다.


두 전형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공통점부터 살펴보겠습니다.

N수생까지 지원 가능하고 서류 100%(종합적으로 정성평가)로 선발하고 면접이 없는 일괄합산전형입니다. 제출서류는 필수서류인
학생부,자기소개서와 선택서류인 추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없습니다.
그리고 서류 평가 항목은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‘학업역량, 성장가능성 (Academic), 성장가능성 (General), 개인의 차별적 특성’이라는
용어로 밝히고 있습니다.


두 전형의 차이는 서류 제출 시기가 다르다는 것 뿐입니다. 종합형은 수시 원서접수와 함께 9월에 제출하고,학업형은 수능 직후인 11월에 제출합니다

두 전형의 공통점을 살펴보았으니 이제 중요한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학교에서 제공한 2020학년도 서강대 입시가이드북에 있는 해당부분을 옮겨보겠습니다.

종합형과 학업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? : 전형명에 현혹되지 마세요.

서강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종합형과 학업형은 서류 제출 시기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동일한 전형입니다.
종합형과 학업형 모두 100% 서류 평가로만 선발하며,
평가 항목별 반영비율이 없습니다. 종합형은 9월 원서접수 시기에 자기소개서와 추천서(선택)를 제출하는 반면
학업형은 수능시험 이후에 제출한다는 점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.


종합형과 학업형 중 어떤 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유리할까요? 양자택일이 아닌 일거양득의 기회를 가지세요.

합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 전형에 중복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만약 한 전형을 선택해야 한다면
선택의 기준은 여러분의 대학 입학 및 진로 준비 과정에 두어야 합니다.
수시에 집중하면서 수능 시험 이전에 입학을 결정하고 싶다면 종합형을,
'수시 납치'없이 정시까지 고려하는 기회를 가지고 싶다면 학업형에 지원하시면 됩니다.


이제 마지막으로 평가의 100%를 차지하는 서류평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독립적 다수 다단계 평가

*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 요소 : 학업역량, 성장가능성(Academic), 성장가능성(General), 개인의 차별적 특성.
* 학업역량 : 학업성취도는 어떠한가? 배움의 영역 또는 과정에서의 특징은 어떠한가? 배운 내용은 어떻게 활용하였는가?
* 성장가능성 (Academic) : 자기주도적으로 배우고 경험하고자 하였는가?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였는가? 지적 호기심을 보이는 영역이 있는가?
* 성장가능성 (General) : 주어진 여건 내에서 최선을 다하였는가?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는가? 공통체의식, 리더십, 배려심을 지니고 있는가?
* 개인의 차별적 특성 : 개인의 고교 생활 중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있는가?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은 어떠한가? 학교의 교육여건 및 환경은 어떠한가?


(출처 : 서강대 2020 입학가이드북 87페이지)